간단하게 서술합니다. 그게 읽기가 편하고 정보 획득이 편할 것입니다.
문제
복동실린더는 양방향으로 유압이 전달돼 피스톤이 움직이는 방식 파스칼의 법칙을 따른다.
이때 실린더를 밀때와 당길때 힘이 다르다.
이유는 실린더 내부 유량차이 때문인데 실린더 붐이 있는 곳이 유량이 적기 때문에 더 작은 힘이 발현된다. 즉 실린더를 밀때 힘이 강하고 당길때 힘이 작다.
이런 이유로 굴삭기 킹포스트 암의 속도가 다르고 멀티 동작시 힘분배가 균형있게 분배되지 않아 속도 차이가 발생하거나 아예 하나는 움직이지 않는 문제가 있다.
메이저 브랜드나 고성능 굴삭기는 이런 문제를 전자적으로 제어 하겠지만 기계식 중국 굴삭기는 문제가 생긴다.
내 굴삭기는 킹포스트와 암을 동시 당기면 암이 먼저 움직이고 난 후 킹포스트가 상승한다. 또 버켓을 접을때와 킹포스트를 올릴때도 버켓이 먼저 움직이고 킹포스트가 후에 작동한다.
문제 해결
이문제를 해결 하기 위해서 유량밸브를 미터아웃에 설치한다.
이건 하나의 체크 밸브인데 한방향으로는 유량을 조절 하지만 반대 방향은 본래 그대로 유량이 통과 한다.
아래에서 기호를 보면 위에 화살표는 유량을 컨트롤 한다는 의미이고 아래 기호는 체크 벨브를 의미한다.
부등호가 열린방향 동그라미가 있는 방향은 본래유량이 통과되고 반대로는 통과 불가하다. 그래서 반대방향에서는 위쪽 유량밸브쪽으로만 흐르게된다.
문제 해결
이밸브를 미터 아웃으로 설치한다.
실리더의 밀때의 힘을 줄여야 하며 실린더 밀때 유량의 퇴출 방향의 흐름에 저항을준다. 즉 위 유량 조절 밸브에서 max 써있는 쪽에 실린더에서 유량이 나오는 쪽을 연결한다.
더 쉽게 표현하면 킹포스트 암 버켓 실리더의 윗부분의 호스와 연결한다.
미터 아웃은 실린더 힘을 가하는 곳을 컨트롤 하는 것이 아니고 나오는 곳에 저항을 주는 것임으로 물리적 힘을 거스르지않는다.
세팅은 후에 영상으로 설명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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